티스토리 뷰
2023년 구례 산수유꽃 축제 행사기간
이제 꽁꽁 얼은 땅이 녹고 봄꽃들이 개화를 하는 시기입니다.
오랫동안 코로나 때문에 갇혀 지냈던 답답함을 향긋한 봄꽃향기로 채우기 좋은 계절 이죠.
새봄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여러 봄꽃 축제 중 오늘은 '구례 산수유꽃 축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산수유의 꽃말이 '영원불멸의 사랑'이랍니다.
그래서 그 주제로 공원체험 판매, 음악회 등 총 40여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구례 산수유 꽃 축제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2023.03.11(토)~03.19(일)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 관광지 일원
주최: 구례군
주관: 구례산수유꽃축제추진위원회
산수유꽃 개화시기는 3월 초부터 피기 시작하여 축제기간에 절정을 이룹니다.
구례 산수유의 역사
옛날 구례 산동면 처녀들은 입에 산수유 열매를 넣고 앞니로 씨와 과육을 분이하였는데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이 작업을 반복한 까닭인지 앞니가 많이 닳아 있어
다른 지영에서도 산동 처녀는 쉽게 알아보았다고 한다.
몸에 좋은 산수유를 평생 입으로 씨를 분리해 온 산동처녀와 입 맞추는 것은 보약을 먹는 것보다 이롭다고 알려져
산동의 처녀를 남원, 순천 등지에서 며느리로 들이려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또한 구례의 젊은 사람들은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하기 위해 '산수유꽃과 열매'를 연인에게 선물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풍습은 이번에 저도 처음 알았네요.
몸에 좋은 산수유 열매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공연 및 대표행사
개막 공연으로 트로트 가수 장민호와 박해신, 조선 판스타 우승자이며 구례군 출신 가수 김산옥, 구례 대표가수 이정옥 님이 무대에 선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대표 체험 프로그램인 산수유씨와 과육분리나 산수유즙 판매 등 여러 행사와 공연이 있습니다.
산수유 꽃길 걷기
모바일 앱 워크온을 통한 걷기 챌린지 이벤트와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이용해서 산수유꽃 축제장 주변 관광지 연계 이벤트는 완주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고 하니 한 번 도전해 볼만합니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장 홍보관에서 지도를 배포하니 받아서 꼼꼼히 둘러보시면 좋겠습니다.
코스 안내
1코스. 한국 압화 박물관
-전남 구례군 구례읍 동산 1길 269 T: 061-781-7117
압화란 식물의 잎, 꽃, 줄기 등을 눌러서 건조한 후 회화적인 느낌을 강조한 조형 예술입니다.
한국 압화 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전시관으로 대한민국 압화대전 대통령상 수상작을 비롯해 60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구례군 압화 연구회가 운영하고 있는 압화 아카데미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관광객을 위한 프로그램도 있어 체험해 보면 좋은 경험이 될 듯합니다.
2코스. 산수유마을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상위길 7
3코스. 지리산 정원
사계절 다양한 식물 생태계를 관찰할 있는 야생화 테마랜드와 자생식물원, 생태숲,
자연 휴양림, 수목원 등이 있으며 자연 속에서 힐링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ㄱㄱ
4코스. 천은사
-전남 구례군 광의면 노고단로 209 T: 061-781-4800
지리산 3대 사찰 중의 하나.
통일신라시대에 덕운선사가 세웠을 당시는 '감로사'라 하였습니다.
5코스. 지리산 역사박물관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377-36 T: 061-780-8040
지리산권의 다양한 역사, 문화자원이 전시된 곳.
총 세 개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코스. 섬진강 어류생태관
- 전남 구례군 간전면 간전중앙로 47 T: 061-791-3666
섬진강 민물고기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과 생태전시를 위한 전시관, 야외행사장, 민물고기 학습장, 하늘공원, 지피정원, 생태연못, 피크닉 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긋한 산수유꽃내음 맡으며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연인이나 가족과 함께 봄나들이에 제격인 장소입니다.
사진출처: 구례군청 홈페이지